티스토리 뷰

반응형

 

 

피부 알레르기(알러지) 원인

피부 알레르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외부 자극물에 대한 반응입니다. 이러한 자극물에는 화학물질, 살균제, 세제, 샴푸, 화장품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식물, 꽃가루, 먼지 집진기, 애완 동물, 곰팡이 등과 같은 환경 요인도 피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품 알레르기도 피부 발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난류, 우유, 대두, 밀가루, 밀, 콩 등이 그 예입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 스트레스, 알코올과 같은 생활습관, 약물, 감염병 등도 피부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 알레르기가 발생하면 해당 증상을 유발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 알레르기(알러지) 치료법

자극물을 피하기: 알레르기 원인물질을 피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예를 들어, 화학물질이나 알러지가 있는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포함됩니다.

항히스타민제: 항히스타민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알레르기 치료제입니다. 피부 가려움증, 발진 등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테로이드 크림: 중증의 피부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외부에서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크림이나 로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면역 억제제: 중증의 피부 알레르기를 치료하기 위해 면역 억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약물은 면역 시스템의 반응을 억제하여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빛 치료: UVB 광선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PUVA 빛 치료가 효과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 알레르기(알러지)에 좋은 음식

피부 알레르기 치료에 좋은 음식으로는 항염 작용이 있는 식품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염 작용이 있는 식품: 피부 알레르기 증상은 염증 반응을 유발하므로, 항염 작용이 있는 식품을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식품으로는 생선, 견과류, 과일, 채소, 올리브 오일, 생강 등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식품: 면역력이 강화되면 알레르기 반응에 대한 내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품으로는 새싹, 프로바이오틱스, 녹차, 달걀, 브로콜리, 당근 등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있는 식품: 항산화 작용이 있는 식품을 섭취하면 세포 손상을 완화시켜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식품으로는 블루베리, 초콜릿, 적포도주, 당근, 파슬리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 비타민 C는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식품으로는 레몬, 라임, 오렌지, 토마토,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 알레르기는 각인마다 원인과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건선 및 곰팡이균이 생기는 이유

습도가 높은 환경: 습도가 높은 환경은 건선 및 곰팡이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특히 여름철이나 우기철에는 습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건선 및 곰팡이균 감염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땀과 기름: 피부에 땀과 기름이 많이 붙으면, 그곳에서 건선 및 곰팡이균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개는 신체의 접촉 부위나 더위를 많이 타는 부위에 많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부 손상: 피부 손상은 건선 및 곰팡이균이 침입할 수 있는 문을 열어줍니다. 상처나 스크래치 등의 피부 손상 부위에서는 박테리아가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 저하: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은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건선 및 곰팡이균감염에 노출되면 쉽게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땀이 많은 부위는 자주 세안하고 건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건선 및 곰팡이균 치료 방법

피부 건선 및 곰팡이균은 각기 다른 치료 방법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 방법입니다.

음식: 건강한 식습관은 피부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건선 및 곰팡이균이 생기기 쉬운 부위는 설탕과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유산균이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가 피부 건강을 촉진하므로 이러한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꾸준한 운동은 면역력을 강화하여 피부 건강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땀이 많이 나는 운동 후에는 바로 샤워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건선 및 곰팡이균의 종류와 심각성에 따라 다양한 약물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항균제나 항진균제, 항염증제 등이 사용됩니다. 자가 치료를 시도하지 말고, 전문가의 조언을 받고 처방받은 약물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 만약 피부 건선 및 곰팡이균이 심각한 경우,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의사는 감염 원인과 심각성을 평가하고, 적합한 치료를 제시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피부 알레르기(알러지), 건선 및 곰팡이균의 치료는 즉각적인 처치가 필요합니다. 자가 진단하거나 자가 치료를 시도하지 않고,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가꾸며사랑하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 공복에 뜨거운 물 한잔의 효과  (0) 2023.04.14